본문 바로가기

모국연수 미리보기

[대학생 8차] 해양과 과학의 도시 '부산'

제8차 차세대동포 모국 초청연수에서는 부산을 방문합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3일차부터 방문하는 부산의 주요 방문지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부산은 아름다운 해변과 맛있는 음식으로 유명한 도시인데요, 현재에는 해변과 음식뿐만 아니라

해양과 과학 기술이 결합되어 미래를 이끄는 혁신적인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해양과 과학 기술을 결합하여 미래를 이끄는 혁신도시, 부산

 

- 해양과 과학 기술이 융합된 미래 지향적인 도시, 세계적인 해양 산업 중심지이자 첨단 과학 연구의 혁신적인 거점

- 해양 환경 보호, 해양 자원 관리, 첨단 기술의 발전 등을 직접 체험하며, 한국의 글로벌 해양 산업을 이해

<출처 :  부산 관광 포털 비짓부산 >

 

[과학을 알면 미래가 보인다! 국립부산과학관]

  국립부산과학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마주하게 될 미래 기술과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배울 수 있도록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관련 전시와 SW, 코딩, 메이커 등 첨단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 및 보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동남권의 대표적인 과학문화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유아부터 성인까지 전 생애주기 과학 기술 전시교육문화전달 체계를 갖추어 우리 일상 속 과학의 재미를 알리고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사회적 기풍과 공간을 마련해주는 곳입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추어 과학 기술과 미래사회를 견인하는 초연결 과학관으로 미래 가치 중심의 과학기술문화 플랫폼을 구축해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 부산 관광 포털 비짓부산>
<출처 : 부산 관광 포털 비짓부산>

 

[해양 문화의 꽃, 국립 해양박물관]

  국립해양박물관은 바다의 문화, 역사, 과학 그리고 고고학에 이르는 전문적인 자료를 전시하고, 수준 높은 해양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한민국 유일의 종합해양박물관입니다.

  해양인들의 활동, 해양 의식 변화, 해양 과학사, 전통적인 우리 배의 생김새, 해양 탐사 장비 등의 전시를 통해 해양 역사, 인물, 문화, 과학, 생물 등과 같은 해양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해양 생물 전시를 위한 아쿠아랩, 해양 체험관, 어린이 박물관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출처 : 국립해양박물관>

 

[글로벌 해양 관광도시로의 발돋움, 부산항]

  부산항은 1876년 개항 이래, 대한민국의 역사와 경제를 이끌어 왔습니다.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이라는 역사의 애환이 서린 곳이기도 합니다. 1978년 국내 최초의 컨테이너 터미널로 개장한 북항은 국내 최대의 무역항으로 발전했으나, 신항과 북항의 기능 개편으로 원도심과 연계 개발하기 위한 북항 재개발사업이 2008년부터 추진되었습니다.

<출처 : 북항 재개발사업 공식 블로그>

 

- 국내 최초 항만재개발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부산항 북항

  북항 재개발 홍보관에는 일제강점기부터 140년이 넘는 부산항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북항 히스토리 월, 미래 북항을 미리 볼 수 있는 북항 디오라마, 북항 재개발사업의 추진 배경부터 주요 사업 및 미래비전까지 그래픽을 통해 쉽고 자세히 알 수 있는 북항 재개발사업 홍보영상관, 푸른 하늘과 부산항 북항 바다의 멋진 풍경을 내려다볼 수 있는 하늘정원 등이 있습니다.

<출처 : 북항 재개발사업 공식 블로그 >

 

- 부산항의 과거와 현재, 미래가 보이는 부산항 신항

  부산항 홍보관은 183평 규모로 부산항의 주요 사업과 역사, 향후 개발계획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꾸며져 있습니다. 홍보관은 VIP, 항만물류 관계자, 학생과 시민 등을 대상으로 상시 운영되며, 부산항 신항 전망 조망 및 관련 홍보 영상물도 상영됩니다.

<출처 : 부산항만공사>

 

 

해양과 과학 기술의 결합을 통해 미래로 나아가는 도시, 부산!

 

8차 차세대동포 모국 초청연수에서 부산에 방문하여

 

대한민국 해양 산업과 과학 기술의 과거, 현재, 미래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