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국연수 미리보기

[대학생 8차] 철새로 보는 기후위기 대응 플랜

제8차 차세대동포 모국 초청연수에서는 부산을 방문합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4일차부터 방문하는 부산의 주요 방문지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부산의 낙동강 하구는 대한민국 최대의 하천 하구로 다양한 철새들이 찾아오는 생태계의 보고입니다.

이곳에 자리한 낙동강하구에코센터는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꿈꾸며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제시하는 곳입니다.

 

 

철새가 알려주는 기후위기의 신호

 

 

- 철새는 기후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생물로, 이들의 이동 경로와 서식지 변화는 우리가 직면한 기후위기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 낙동강하구는 매년 수많은 철새들이 찾아와 겨울을 나는 중요한 중간 기착지이자 번식지입니다. 철새들의 변화는 기후 변화로 인한 생태계 위기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낙동강하구에코센터: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꿈꾸다]

낙동강하구에코센터는 생태계를 보전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전시를 통해 철새와 자연의 소중함을 알리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여러분은 철새와 자연이 말해주는 기후위기와 대응 방안을 이해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부산 관광 포털 비짓부산

 

주요 프로그램 및 전시

  - 철새관찰 체험: 관측대를 통해 낙동강 하구를 찾는 철새들의 모습과 행동을 생생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 기후위기 전시관: 기후 변화가 철새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시각적 자료와 영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 생태 교육 프로그램: 철새의 생태적 역할과 중요성을 배우는 워크숍과 어린이 및 대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철새 탐조 투어: 전문가와 함께 낙동강 하구와 주변 습지의 철새를 관찰하고, 철새가 보내는 기후 신호를 직접 체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출처 : 부산 관광 포털 비짓부산

 

낙동강 하구의 자연 유산과 보존 노력

  낙동강 하구는 철새뿐 아니라 다양한 생물이 살아가는 생태계의 핵심 지역으로 그 보존 가치가 매우 큽니다. 낙동강하구에코센터는 지속 가능한 생태계 보존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다양한 연구와 캠페인을 진행하며, 철새가 안전하게 서식할 수 있도록 보호 구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구를 보존을 해야 하는 이유로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생물다양성의 보물창고

다양한 철새의 주요 서식지로, 철새 이동 경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식물, 어류, 양서류, 곤충 등의 생태적 서식지로서 자연 생태계를 유지하는 중요한 터전입니다.

출처 : 부산 관광 포털 비짓부산

 

2. 자연의 정화기능

습지는 자연의 정화 시스템으로, 물과 대기의 질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유기물, 질소, 인과 같은 오염 물질을 흡수하고 정화하는 기능을 수행하여 낙동강과 주변 바다의 수질을 개선합니다.

또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저장하는 자연의 '탄소 저장고' 역할을 하여 기후 변화 완화에 기여합니다.

 

출처 : 부산 관광 포털 비짓부산

 

 

3. 기후 변화 완화와 재난 방지

습지는 기후 변화와 자연재해를 완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을 저장하고 천천히 방출하여 홍수 위험을 줄이는 댐 역할을 합니다.

낙동강 하구는 해안 침식과 태풍으로부터 내륙을 보호하는 완충 지대로서도 기능합니다.

습지를 보존하지 않으면 홍수, 해안 침식 등 기후 변화로 인한 재난의 빈도와 강도가 증가할 가능성이 큽니다.

 

출처 : 부산 관광 포털 비짓부산

 

 

 

낙동강하구에코센터에서는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즐기는 것과 동시에,

 

철새와 함께 기후위기를 배우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작은 한 걸음을 시작해 볼 수 있는 값진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제8차 차세대동포 모국 초청연수에서 좋은 배움을 얻어갈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입니다!